알림공간

전화상담

1577-9337

언제나 고객님들께 친절히
상담해드리겠습니다.

사진게시판

[아버지역할지원사업] 행복한 아빠의 실험실(영유아기 아버지 자조모임)

  • 작성일2025-06-23
  • 작성자김혜빈
  • 조회수43

%20%20%20.jpg
평택시가족센터(센터장 김성영)는 지난 6월 21일(토), 아버지의 양육 참여를 장려하고 자녀와의 정서적 교감을 도모하기 위한 아버지자조모임 ‘행복한 아빠의 실험실’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자조모임은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그림책을 기반으로 한 놀이와 예술 체험 활동을 통해 가족 간의 친밀감을 높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모임은 자녀와 아버지가 자유롭게 놀이하며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참여 가족들은 모래놀이, 소꿉놀이 등을 함께하며 자연스럽게 친밀해지는 시간을 가졌고, 또래 자녀를 둔 아버지들 간의 육아 공감대 형성도 활발히 이루어졌습니다.


이어지는 활동에서는 ‘아트룸’으로 자리를 옮겨 그림책 ‘날씨 상점’을 함께 읽으며 날씨와 관련된 이야기로 소통한 뒤, 에코백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었습니다. 아이들이 아크릴펜이나 아크릴물감을 활용해 가방에 그림을 그리는 동안, 아버지들은 틀을 잡아주거나 가방을 고정해주는 등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며 자녀와의 협업을 경험했다. 이는 단순한 체험을 넘어, 아버지들이 자녀의 창의성과 표현을 지지해주는 중요한 장면으로 이어졌습니다.


또한 ‘드로잉룸’으로 이동한 후에는 그림책 속 바람을 직접 만들어보는 체험, 다양한 색의 물감을 활용해 상점 그림을 꾸미는 미술활동, 그리고 거품을 활용한 촉각 놀이가 이어졌습니다. 자녀들은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오감을 자극받으며 흥미롭게 몰입하였고, 아버지들은 자녀의 반응을 지켜보며 애정을 표현하거나, 다른 아버지들과 경험을 나누는 등 자조모임의 취지를 살리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아버지들은 “아이와 함께 웃으며 놀이할 수 있는 시간이 정말 소중했습니다”, “평소에는 일상에 쫓겨 이런 시간을 갖기 어려웠는데, 오늘 하루만으로도 가족 간 애정이 더 깊어진 것 같아요” 등 다양한 소감을 전하며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습니다.


한편, 평택시가족센터는 이번 영유아기 대상 자조모임에 이어, 아동·청소년기 자녀와 아버지를 위한 자조모임을 방탈출카페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연령대별 특성과 발달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구성해 아버지들의 양육 참여를 독려하고, 가족 내 역할 균형과 정서적 안정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평택시가족센터는 아버지의 육아 참여 확대와 양육 스트레스 해소, 긍정적인 가족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가족지원팀) 031-692-3906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아버지역할지원사업] 육아만렙! 아빠 레벨업 클래스(아버지-자녀 체험활동)
다음글 2025년 해군제2함대 군인가족지원사업 '아빠랑 감자랑' 계절작물 수확체험 진행